에너지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맥슨

국민대학교 친환경 자작자동차 동아리 KUST(Kookmin University Solarcar Team)는 7월 4일부터 9일까지 인도네시아 롬복에서 개최된 쉘 에코 마라톤 아시아(Shell Eco Marathon Asia) 대회에서 수소차 프로토타입 부문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대회는 세계적 에너지 기업인 쉘 (Shell) 이 주관하고 아시아 , 북미 , 유럽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세계적 규모의 미래 모빌리티 에너지 기술 경진대회로 1985 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국민대학교 KUST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해 대한민국 친환경 자동차의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한국 최초의 태양광 자동차 팀이며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호주 대륙을 횡단하는 대회인 BWSC(Bridgestone World Solar Challenge)를 국내 대학생 최초로 완주하였습니다 . 최근 대기 오염과 이로 인한 이상 기후가 대두되는 만큼 자동차의 화석 연료를 대체할 에너지원으로 수소를 선택하였고 한국 최초로 쉘 에코 마라톤 아시아 대회에서 수소차 부문에 참가하였습니다 . 지난해 첫 출전한 대회에서 2위를 차지한데 이어 2023년 재도전하여 전년대비 38.5% 향상된 373.65 km/m3의 주행거리로 아시아 1위라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

KUST 가 제작한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는 내연기관과는 다르게 연료의 연소가 아닌 , 수소의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 수소가 연료전지에 주입되면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가 생산되고 이 전기는 모터를 구동시키고 체인과 같은 파워트레인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차량을 구동시킵니다 .

KUST 쉘 에코 마라톤 아시아 대회는 정해진 서킷을 시간 내에 완주하는 동안 가장 적은 양의 연료를 사용하는 팀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 . 따라서 효율이 가장 좋은 모터가 필요했고 또한 차체의 경량화를 위해 모터와 컨트롤러의 가벼운 무게 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부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한 컴팩트한 사이즈 또한 중요한 요소였다 라고 말했습니다 .

맥슨 EC-i 52 모터와 EPOS4 Compact 50/8 CAN 컨트롤러는 KUST의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에 적용되어 구동 기능을 수행했다 . EC-i 모터는 컴팩트한 사이즈 내에서 높은 토크 밀도를 제공하며 고효율을 만족시켰습니다 .

KUST 맥슨의 신속한 대응과 추가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좋은 기록을 낼 수 있었다 .”고 덧붙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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